리스토리의 IT's/Cloud

클라우드 도입 실패의 주요 원인 및 대응방안

리스토리™ 2023. 9. 20. 17:20
반응형

클라우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IT 리더가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고, 클라우드의 특성과 장점을 이해하고, 출입구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CIO들이 이러한 요소들을 간과하거나 잘못 적용하여 클라우드 실패에 빠지기도 한다. 


클라우드 실패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IT 영역의 이니셔티브로만 클라우드 채택을 결정하는 경우: 클라우드 채택은 비즈니스 변화를 수반하는 프로젝트이므로, 비즈니스 리더들과 협업하여 비즈니스 가치와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IT 리더들은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클라우드의 장점과 비용, 위험, 책임 등을 설명하고,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안해야 한다.



-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경우: 클라우드는 모든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일부 데이터는 규제, 보안, 성능 등의 이유로 온프레미스에 유지되어야 할 수 있다. IT 리더들은 데이터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클라우드로 이전할 데이터와 온프레미스에 남겨둘 데이터를 구분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 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시간, 복잡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 데이터센터와 같은 방식으로 클라우드에 접근하는 경우: 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와 다른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는 탄력성, 확장성, 자동화, 혁신 등을 제공한다. IT 리더들은 클라우드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기존의 데이터센터 운영 방식과 다른 접근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서비스로 분할하고, 컨테이너와 서버리스 기술을 사용하고,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모니터링 및 보안 도구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클라우드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출입구 전략을 마련하는 경우: 클라우드 채택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채택의 시작과 끝을 명확히 정하고, 중간에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출입구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출입구 전략에는 클라우드 채택의 목적, 범위, 기간, 비용, 성공 지표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만약 클라우드 채택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변경되는 경우, 클라우드에서 탈퇴할 수 있는 출구 전략도 준비해야 한다.

- 클라우드 채택의 속도를 조절하는 경우: 클라우드 채택은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안 된다. 너무 빠르면 비용, 품질, 보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너무 느리면 경쟁력, 혁신, 고객 만족도 등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채택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긴밀하게 연결된 로드맵을 작성하고, 클라우드 시장의 변화와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클라우드 채택의 성과와 문제점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야 한다.

- 클라우드 전문가와 협업하는 경우: 클라우드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IT 리더들은 모든 것을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전문가와 협업하여, 클라우드 채택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클라우드 전략과 구현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받아야 한다. 클라우드 전문가에는 클라우드 공급자, 컨설팅 파트너, 인증 기관, 교육 기관 등이 있다.

클라우드는 IT 리더들에게 많은 기회와 도전을 제공한다. IT 리더들은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클라우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클라우드 실패의 원인과 예방 방법을 잘 이해하고 적용해야 한다.

반응형